마나모로 프로그램은 엄마와 아이의 애착이론에 근거하여 애착이 형성되고 안정되는 12-36개월 시기의 아이와 엄마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애착이란 엄마와 아이의 아주 끈끈한 관계를 의미하면, 이 애착이 안정되게 형성되는 것이 아이의 이후발달에 큰 영향을 주어 아이의 모든 발달과 능력에 밑받침이 되므로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연세대학교 아동학과에서 개발되어 현장 검증된 프로그램이며, 마나모로에서는 좀 더 다양한 연령층과 좀 더 많은 아이에게 전달되도록 지도하시는 교사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동시에 지도하고 있습니다.
1) 교사 주도형 교육이 아니고 아이가 주도권을 가지는 교육입니다. 36개월 미만 아이들은 교사가 지시하고 따라 하는 교수 방법보다는 아이가 선택한 놀이와 아이가 선택한 놀이 방법에서 시작해야만 교육 효과가 있는 연령이므로 교실에 사전에 준비된 여러 가지 교육활동 중에서 아이가 선택한 교육부터 시작합니다. 또한 각 교육 활동 시에도 아이가 원하는 방법부터 시도하여 학습의 동기가 아이로부터 시작되므로 교육의 효과가 최대로 이루어집니다. 모든 아이들이 똑 같은 교육활동을 교사의 지시대로 따라 하는 다른 프로그램과는 전혀 다른 차원이며, 아이마다 아이의 속도와 취향에 따라 기획되고 전개되는 진정한 의미의 개별화 교육입니다.
2) 엄마가 아이의 놀이 상대를 하고, 교사는 엄마를 통해 아이를 교육합니다. 연령 특성상 엄마가 가장 편안한 상대이므로 엄마가 아이와 놀이할 때 교육의 효과는 최대가 됩니다. 따라서 교사는 아이와 엄마의 놀이 상황을 관찰하고 어머님께 아이의 특성과 그에 적합한 교육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드립니다. 따라서 마나모로 교육은 집에서도 지속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어머님께서는 아이의 특성과 취향,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습득하게 되십니다.
3) 개별적인 양육 상담과 교육에 대한 컨설팅을 해 드립니다. 교사는 각 아이의 놀이 상황을 통해 아이의 특성과 성향에 대한 파악이 이루어지므로 아주 구체적이며 개별적인 양육 상담을 해 드릴 수 있으며, 아이에게 적합한 교육 방법과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아이 키우기에 마나모로가 동행해 드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 수업시간에 진행되어야 할 교육 활동들은 사전에 연구진의 회의에 의해 기획되어 교실에 준비되어 있으며, 교육의 순서는 아이 개별적으로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교육 방법은 아이의 개별적인 특성에 맞추어 어머님께 자세히 안내하고 시범을 보여드리므로 가정에 돌아가셔도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간단한 양육 상담은 동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고 긴 상담은 수업 후 면담이나 전화, 인터넷 상담을 통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아이는 자기가 좋아하는 놀이를 스스로 선택하므로 자연히 집중력이 우수해지면 집중 시간도 점차 길어집니다. 또한 아이는 즐겁게 놀이하지만, 그 놀이를 통해 아이는 교육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연습하고 응용하게 됩니다. 학습 동기가 아이의 내재된 놀이 동기를 이용해서 시작하므로 학습의 효과가 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나모로 선생님들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을 전공하시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4-10년의 경력을 가지신 분들입니다. 이런 실력을 바탕으로 아이의 개별적인 성향과 태도, 그리고 각 아이에게 적합한 교육 방식과 접근 방식에 대해 탁월한 실력을 갖춘 분들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아이들과 어머님들에게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주 교사 세미나를 통해 재교육을 하고 마나모로 프로그램을 up-grad 시키고 있습니다. 마나모로 선생님들은 매 수업 시간 전에 각 아이들에 대한 수업 목표와 계획을 세우시고, 수업 후에는 각 아이들의 발달 상황 등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음 수업시간에 좀 더 발전된 수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특정 회사 제품을 정해 놓고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마나모로 프로그램은 교육의 목적과 원리가 먼저 개발된 프로그램이므로 다양한 회사의 제품 중에서 각 활동에 적합한 교구를 선정하고 만약 적합한 교구가 없는 경우에는 직접 제작하기도 합니다. 마나모로 교구 선정의 기준은 교육활동 목적에 적합성과 안전성, 그리고 위생적인 측면은 모두 고려합니다.